렘수면 시간 뜻과 시간 계산 방법

안녕하세요. 행복한 잠에 빠지다. 슬립 케어 침구, 닥터프렌드입니다.

수면시간은 사람에게 있어 피로를 풀어주고 기억력을 강화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그중에서도 렘수면 시간은 정신과 육체 건강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렘수면(REM 수면:Rapid Eye Movement Sleep) 시간에는 안구가 수차례 급속하게 움직이는 것이 관찰된다고 합니다.

잠이 들어있는 상태임에도 뇌파 소견이 깨어있는 상태일 때와 비슷하여 이 단계를 역설수면이라고도 부른다 합니다. 우리가 밤에 잠을 자는 동안 5~7번 정도 렘수면 시간을 경험하며 렘수면 시간 중에 있는 사람을 깨워보면 꿈을 꾸고 있었다고 말한다고 합니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사람이 살아가는데 수면의 질이 매우 중요한 만큼 수면시간을 계산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잠을 많이 자도 피로가 잘 풀어지지 않은 듯 무거운 몸을 이끌어야 하는 현대인에게는 수면시간을 얼마나 가져야 하는 걸까요?

충분히 수면시간을 가지면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사회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은 충분하게 잔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개운한 잠을 자는 시간이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입니다. 이런 수면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렘수면 시간 조절 및 충분한 수면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려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렘수면 시간 포함 수면하는 시간이 하루에서 약 1/3을 차지합니다. 수면은 생존 필수 요소에 들어가지만 생물학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수면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하면 고혈압. 심혈관질환, 당뇨, 우울증 등 모든 병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수면시간 계산기를 활용한다면 조금 더 개운한 하루, 건강한 하루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10시간 이상 실컷 잤는데도 일어나 보면 피로가 풀리지 않은 느낌이 들 때가 있고 4~5시간 정도 잤는데 개운한 기분이 드는 날도 있습니다. 잠을 자다 보면 총 수면 시간이 다르지만 피로와 개운한 기분이 다르게 느껴지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지만 잠에서 깼을 때 수면 단계를 보면 그 이유를 잘 알 수 있다고 합니다.

1단계에 해당하는 N 렘수면 시간 경우에는 잠을 자기 시작하는 지점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짧고 가벼운 수면 단계인 시간입니다. 호흡과 안구 운동이 느려지면서 근육이 점점 이완되기 시작합니다. 

2단계로 넘어가게 되면서 가벼운 잠이 조금 더 깊은 단계로 접어들고 체온 낮아짐, 안구 운동 정지 등의 특징을 보입니다. 3~4단계가 되면 깊은 수면 단계가 되며 호흡이 수면시간 중 가장 낮은 수준이 됩니다. 근육이 이완되어 있는 상태여서 잠을 깨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렘수면 시간은 처음 잠에 들었을 때부터 90분 정도 이후 정도이며 이 시간에는 처음 이야기했던 것과 같이 안구가 좌우로 빠르게 움직이고 뇌파 활동이 각성 상태와 비슷한 상태가 됩니다. 이 시간에 꿈을 꾸게 되는 것이며 팔이나 다리의 근육들이 일시적으로 마비된 것과 유사한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깊이 잠이 들게 되는 단계가 지난 이후에는 상대적으로 개운한 느낌이 들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수면시간 계산기를 이용하여 적절하게 수면 시간을 조절해 준다면 피로 관리도 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새벽 1시 정도에 잠에 들게 된다고 하면 아침 7시에 일어나야 한다는 것이 적절한 수면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사람들 개개인마다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총 수면시간 역시 모두 다르기 때문에 수면시간 계산기를 이용해 잠을 관리하면 더욱 건강한 잠을 잘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시간 관리로 어려움을 겪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참고하셔서 건강한 매일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제조사: (주)월드홈닥터
대표: 김지연
등록번호: 270-88-00247 
[사업자 등록 확인]
통신판매업: 2021-안양만안-0857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천서로 73 (안양동)

판매사: (주)디에프월드
대표: 김용석
등록번호: 172-88-02688 
[사업자 등록 확인]
통신판매업: 2023-경기가평-299
주소: 경기도 가평군 상면 축령로45번길 114-89

고객센터 및 A/S문의


1588-9753

dr.friend@worldhomedr.com


Copyright ⓒ 2023 닥터프렌드 All rights reserved.